본문 바로가기
육아

아기 생후 18개월 발달

by 잭딩이 2023. 7. 9.
반응형

 

아기 성장, 자아가 독립하는 과정 속에 있다

호기심이 부쩍 많아지는 시기로 끊임없이 주변 환경을 탐험하고 탐색하며 학습이 가능한 시점에 접어듭니다. 이 시기는 성격과 초기 학습 능력 형성에 매우 중요합니다. 양육자는 아기가 현재 가지고 있는 지적 호기심을 잘 유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18개월 아기의 자세한 특성은 신체, 인지, 사회, 정서적 측면으로 총 4가지로 나눠서 정리했습니다.

 

신체적 발달로는 유아기의 급격한 변화에 비해 성장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며 성장 정체기가 옵니다. 그러나 꾸준한 속도로 체중과 키는 계속해서 증가합니다. 아기는 자신감 있게 혼자 걸을 수 있으며 집안을 뒤뚱거리며 뛰어다니거나 가구나 사물 위로 올라가려고 시도하기 시작합니다. 소근육의 발달로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작은 물건을 집을 수 있어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인과 관계를 인지하여 블록이나 컵을 쌓고 넘어뜨리기도 합니다. 크레용이나 연필로 낙서하는 것을 좋아하며 그림은 구불구불한 선의 형태로만 그려집니다. 

 

인지적 발달로는 왕성한 호기심으로 주변 환경에서 정보를 스펀지처럼 받아들입니다. 끊임없이 배우기를 희망하며 제스처, 소리 및 단어를 광범위하게 모방하기 시작합니다. 18개월 아기의 어휘력은 빠르게 확장되고 있으며 양육자의 간단한 명령과 질문을 이해하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약 10~20개 정도의 단어 어휘력을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발음은 여전히 다른 사람들에게 불분명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이름을 말할 수 있으며 사물과 사람을 가리키며 자신만의 이름을 짓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기의 단어 어휘력과 언어 발달의 정도는 양육자가 얼마만큼 아기에게 대화를 걸어주고 아기의 대화에 응답했는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력 또한 성장하고 있는데 사진이나 실생활에서 친숙한 물건, 사람, 동물까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크고 작은 것,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 딱딱한 것과 부드러운 것 등 기본적인 개념을 파악하기 시작하고 사물의 특성에 따라 분류하는데 관심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사물을 구멍에 맞추려고 할 수 있으며 무엇이 적합하고 적합하지 않은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대소변을 가릴 준비를 하는 단계로 쉬~라고 말한 후 양육자에게 가는 도중 소변 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은 조절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아이의 대소변 실수에 혼을 내기보다는 화장실을 가고 싶다고 말해줘서 고맙다고 칭찬해줌으로써 올바른 배변 훈련을 형성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훈련해야 합니다. 

 

사회적 발달로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을 더 잘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여러 사람과 함께하는 협동 놀이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다른 아이들과 함께 노는 것을 즐깁니다. 다른 아동이나 어른의 행동을 모방하여 단체의 일원이 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타인과의 공유와 양보는 자신의 욕구와 충동하는 행동으로 협동에 대한 개념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서적 발달로는 자신의 감정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알 수 있으며 타인이 울 때 다른 사람을 위로하며 공감의 표시를 보이거나 누군가가 아파할 때 "호" 하고 불어주는 행동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아가 독립하는 과정으로 불안감으로 인한 짜증과 반항이 많아지며 생떼와 고집이 세지기도 하며 안돼, 안 해, 아니, 싫어 와 같은 부정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육자가 아기에게 많은 감정 표현을 해주고 감정을 아기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아기는 자연스럽게 감정을 조절하고 소통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아기 추천 놀이법

언어와 인지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양육자와 아기 간의 대화형 놀이나 동화책 읽기, 노래 부르기가 좋으며 예를 들어 그림책을 함께 읽으면 사물에 대한 어휘력이 늘고 조기 읽기 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가 여러 가지 감정을 배우고 소통할 수 있도록 감정을 주제로 한 그림책을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림책의 그림과 내용을 보며 타인의 감정을 좀 더 이해하기 쉽고 감정 낱말카드나 감정에 따른 얼굴 표현을 보여줌으로써 간접 경험을 통한 아이의 감정 조절 능력이 향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