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아기 생후 17개월 전후(71-75주)발달

by 잭딩이 2023. 7. 8.
반응형

 

아기의 성장, 나와 타인을 구분하기 시작한다.

아기는 나와 나의 몸에 대한 자기 이해 영역이 생깁니다. 독립성과 자기주장이 생기며 자기 스스로가 신체를 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스스로 원하는 일을 하거나 남을 시켜서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으며 결정을 내리는 것 또한 자신의 의지로 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고 싶어 하며 자신의 선택에 대해 더 단호하거나 완고해질 수 있습니다. 양육자가 도와줄까? 라고 물으면 아니 내가 내가 라는 말을 하며 주위의 도움을 거절하기도 합니다. 스스로 음식을 먹거나 옷을 입는 것과 같은 일을 혼자 하려고 고집을 피우기도 합니다.

 

또한 나와 너라는 개념을 파악하기 시작합니다. 타인을 독립적으로 구분하기 시작하는데 예를 들면 아빠와 엄마가 서로 다른 존재라는 것을 인지합니다. 타인을 독립적으로 구분하기 시작하면서 아기는 타인의 입장에서도 생각할 줄 알게 됩니다.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성숙한 행동을 보일 수 있도록 하는데 다른 아이들과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 상대방은 나와 다른 걸 원할 수 있구나라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다른 아이들을 흉내 내거나 장난감을 번갈아 가며 노는 것과 같은 상호작용 놀이에 참여하기 시작하며 장난감을 공유하거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물건을 보여줌으로써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소유의 개념이 생기면서 어떤 물건이 내 것인지, 어떤 물건은 가족과 함께 쓰는 물건이지, 어떤 장난감은 누구의 것인지 알게 되면서 타인의 물건에 손을 대면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신체 발달의 성장은 대근육 운동과 소근육 운동의 발달로 나눌 수 있는데, 대근육 발달로 더 쉽게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자신 있게 걸을 수 있으며 심지어 뒤로 뛰거나 걷기를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난간을 잡는 것과 같이 도움을 받아 계단을 오르는 것이 점점 더 쉬워지기 시작합니다. 소근육 발달은 엄지와 검지손가락을 사용하여 작은 물체를 집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블록 쌓기, 구멍에 모양 맞추기, 보드 북 페이지 넘기기 등과 정확도는 떨어지지만 연필이나 크레용으로 낙서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단추와 병뚜껑은 같은 작은 물건도 잘 가지고 놉니다.

 

이 시기에 아기는 문제 해결 능력이 확장되어 간단한 퍼즐을 풀거나 물체를 이용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는 방법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장난감의 버튼을 누르면 소리나 빛이 난다는 것과 리모컨 버튼을 누르면 TV가 켜진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또한 끼리끼리에 대한 개념이 확장되어 같은 색깔 혹은 같은 모양끼리 분류하거나 대조하는 놀이를 시작하기도 합니다. 다른 생물의 존재를 인식하기 시작해 날아가는 새들을 보고 손을 흔든다든지, 개미, 잠자리와 등에 관심을 가지기도 하며 양이나 토끼에게 먹이 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야외의 환경은 아기들에게는 위험 요소가 많아 양육자가 아기의 행동반경을 제한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 제대로 성장을 하려면 아기가 마음껏 관찰하고 만지고 탐색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주변 환경에서 친숙한 물체를 인식하고 이름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양육자가 귀 어디 있어? 라고 물으면 아기는 신체부위를 가리킬 수도 있고 공 또는 컵과 같은 이름으로 일반적인 물건을 식별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에 있는 동물이나 자동차, 악기의 그림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왕성한 호기심으로 끊임없이 주변을 탐색하고 싶어 하며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도 점점 더 이해하고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물건을 던지거나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자기 행동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실험하기도 합니다. 관찰한 행동을 모방하고 장난감 전화기로 통화하는 척하거나 인형에게 밥을 먹이고 머리를 빗겨주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언어가 급속도로 발달합니다. 언어 수용 능력이 빠르게 향상되어 공 가져와 또는 손을 흔들며 안녕과 같은 간단한 지시를 이해하고 따를 수 있습니다. 아기의 어휘력이 확장되고 있으며 아는 단어의 수도 많아져 여러 단어 또는 짧은 문구를 말하기 시작합니다. 서로 다른 두 단어를 구분하고 한 단어를 무시하기도 합니다. 또한 좋아요, 싫어요, 등의 감정을 나타내기 위해 고개를 좌우로 흔드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전보다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인식하면서 행복, 흥분, 좌절 또는 슬픔과 같은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에 대한 공감이나 관심을 보여 정서적 이행의 초기 징후를 보일 수 있습니다. 

 

아기 추천 놀이법

아기와 역할 놀이를 통해 아기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세요. 아기가 인형에게 밥을 먹여주는 시늉을 한다면 양육자는 같이 밥을 먹는 행동을 하기도 하고 아기가 컵을 부딪치며 건배하는 시늉을 한다면 같이 건배하며 물을 마시는 반응을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양육자의 행동에 반응한다면 사회성 발달이 원활하게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음악을 틀어주고 아기와 함께 춤을 춰보세요. 이는 대근육 운동 능력, 협응력, 리듬 감각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북이나 피아노와 같은 악기를 아기가 연주해보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소근육은 손가락 운동, 즉 크고 두툼한 퍼즐과 블록을 통해서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아기는 최대 20개의 블록을 쌓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블록을 쌓는 게 손가락 운동에만 국한되지 않고 손과 눈의 협응 및 문제해결 능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기에게 제일 좋은 놀이법은 집 밖의 다양한 환경에서 관찰하고 경험하는 것입니다. 탐험과 신체 활동을 위해 아기와 산책하거나 그네, 미끄럼틀 등에서 놀게 하여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는 문화센터를 방문하여 비슷한 또래의 다른 아기들과 만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